안녕하세요,
무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다른 글이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 3

업비트와 빗썸, 바이낸스 등 왜 거래소마다 비트코인 가격이 다를까요?
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실 것 같아요.
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왜 그런지 말씀드릴게요.

코인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1. 거래량과 시장 규모의 영향

각 거래소는 독립적인 시장을 형성합니다. 거래소 내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만큼만 거래가 가능하며, 결국 거래소 별 거래량에 따라 호가창이 다르게 형성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가격 차이를 만들게됩니다. 예를 들어, 유통되는 코인의 양이 업비트는 200만개, 빗썸은 2000개일 때, 악재가 발생하면 빗썸의 가격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거래소의 시장 규모도 중요하고 뿐만 아니라거래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코인 김치 프리미엄 현상

코인 김치 프리미엄 현상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 형성된 가격이 해외 거래소 (예를들면 binance, bybit 등) 보다 높은 현상을 사람들은 ‘김치 프리미엄’ 줄여서 김프라고 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악재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국내 거래량이 유독 많은 코인은 이 유통량 차이로 가격 격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투자자들의 강한 수요와 해외 시장과의 정보 교류 속도 차이 등 다양한 요인에서 기인하게됩니다.


3. 코인 세력과 가두리장의 영향

소위 세력으로 불리는 거액의 투자자 (일명 고래)에 의한 급등이 있습니다. 가두리장은 입출금이 중단된 상황에서 거래소 내 물량으로만 가상자산을 매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며, (실제로 거래소 자체에서도 제한시키는 경우도 있음) 거래량이 제한되므로 가격 변동성이 극대화됩니다. 이러한 환경은 특정 거래소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이며, 투자자들은 이를 인지하고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4. 지역적인 특성과 규제의 영향

거래소의 위치나 해당 국가의 경제 및 정치적 상황, 그리고 규제 환경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규제가 강화될 경우, 해당 지역의 거래소 가격에는 하락 압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국가별로 다양한 규제 방향성과 정책이 존재하므로, 투자자는 이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변동성은 때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노력을 통해 관련 소식을 접할 필요는 있습니다.


5. 거래 수수료 및 기타 비용의 영향

거래소마다 거래 수수료나 인출 수수료 등의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 차이는 사용자들의 거래소 선택에 영향을 주며, 결국 이것은 가격 차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거래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최적의 거래소를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실제로 bybit 거래소에서는 시장가 거래에 한해 수수료를 받고,
지정가 거래에서는 수수료를 제공 (수익) 해줍니다.


6. 시장의 유동성과 가격 안정성

유동성이 높은 거래소는 가격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가격 형성이 가능합니다. 반면, 유동성이 낮은 거래소는 큰 가격 변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큰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거래소 선택 시 유동성을 반드시 확인한 뒤 투자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이처럼 비트코인의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투자자나 거래자는 이러한 요인을 충분히 고려한 다음 이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상으로,
코인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봤고,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니 드림.

비트코인 가격차이 생기는 이유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